중요한 발표나 면접을 앞두고 배가 아픈 분들이 있으십니다. 그러면 어김없이 화장실을 몇 번이고 들락날락 거리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장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병원을 가더라도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말을 듣습니다. 이처럼 긴장성 설사는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장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긴장성 설사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장성 설사란 무엇인가?
1. 뇌와 장은 서로 연결되어 있음
뇌와 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것을 뇌 장축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인 영향을 받으면 장으로 전달되게 됩니다. 그래서 장 운동이 과도하게 빨라지는 겁니다. 특히 불안하거나 초조할 때 장도 같이 비상상태에 대한 준비를 하거든요? 그러면 평소보다 빠른 연동 운동이 일어나고 우리가 먹은 음식의 내용물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2.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이 억제되면서 장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마도 손이 떨리고 심장이 빨리 뛰는 긴장된 상황에서는 뱃속에서 꾸룩거리는 느낌을 강하게 받으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반응이 바로 전형적인 스트레스성 자율신경 불균형 반응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잘 생기는가?
보통은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데 예를 들어 중요한 시험이 있거나 면접이 있을 때 이런 경우가 있고 새로운 이성을 만나는 소개팅을 할 때도 이런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하는 사람들은 출근 직전에 배가 아픈 경우도 있고 간혹 여행을 가기 위해 비행기를 타기 전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긴장성 설사에 대처 하는 방법
1. 스트레스 관리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스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무의식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마음이 들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봅시다. 시험도 잘 봐야 하고 면접도 잘봐야 하고 그리고 발표나 소개팅 모두 잘하고 싶잖아요. 이런 마음이 앞서면 분명히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고 괜찮다고 속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혼잣말이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호흡을 하게 되면 심박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헬스를 하시는 분들은 아마 발살바 호흡법이라고 아실 겁니다.
아랫배에 힘을 주고 숨을 참았다가 내쉬는 호흡법을 말하는데 숨을 코로 깊게 들여 마셨다가 입으로 천천히 호흡을 내 뱉는 것이 생각보다 혈압도 떨어뜨리면서 심박수를 낮추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긴장을 했을 때는 심호흡을 하라고 많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혈압기로 측정을 히해보니 성말 심박수와 혈압이 떨어지더라구요.
2. 장내 환경 개선도 효과적임
위에서 뇌와 장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장 건강도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해주면 장 점막을 안정화 시켜줘 외부 자극으로부터 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섭취도 정말 중요한데요. 식이섬유 중에서도 수용성 식이섬유가 과민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필요시 지사제 복용하기
아마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본인의 몸을 더 잘 알 겁니다 만약에 정말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성 설사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약물로 조절하는 거기 때문에 장기 복용하면 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까 섭취해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긴장성 설사는 단순한 장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보면 몸과 마음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나타나는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이럴까 너무 자책을 하지 마시고 본인의 몸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감지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성격상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고 내가 어떻게 대응하느냐를 인식함에 따라 충분히 조절을 할 수 있고 중요한 상황에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알려준 내용들을 참고하시고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참고글>
안녕하세요, 17년차 간호사입니다.
병원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건강 정보를 나눕니다.
직업:간호사
경력.간호사 17년차,수술실 근무, 마취과 근무, 종합병원 현 PA 간호사
자격 소지지증:간호사면허증 소지
추가 교육: 의료지원 전문간호사 교육 수료
활동:대한간호협회 정회원, 현 헬시니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운영